
# 실습 영상
# Bullet.cs
총알 컴포넌트 설정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//위로 이동하고 싶다
public class Bullet : MonoBehaviour
{
public float speed = 10;
// 구글에 unity lifecycle검색
/* 유니티에서 프로젝트 창에 있는 것은 파일임
게임오브젝트를 드래그해서 프로젝트에 놓으면 파일이 됨(prefab)
*/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transform.position += Vector3.up * speed * Time.deltaTime;
}
}
# PlayerFire.cs
플레이어가 총알 발사
총알 컴포넌트를 생성해서 발사하는 것처럼 이동시킴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// 사용자가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르면
// 총알을 발사하고 싶다. (Bullet factory(총알 공장)에서 총알을 만들어서 총구위치에 가져다 놓고 싶다.)
public class PlayerFire : MonoBehaviour
{
// 총알공장
public GameObject bulletFactory;//prefab은 게임오브젝트를 파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다시 게임오브젝트로 만들어줘야함
// 총구위치
public GameObject firePosition;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// 1. 만약 사용자가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르면
if (Input.GetButtonDown("Fire1"))
{
//왼쪽버튼을 누르는 순간 Fire1은 왼쪽버튼, Fire2는 오른쪽버튼, 휠버튼은 Fire3
// 2. 총알공장에서 총알을 만들어서
GameObject bullet = Instantiate(bulletFactory); //Instantiate하면 GameObject가 하나 만들어져서 씬 어딘가에 위치하게 됨
bullet.transform.position = firePosition.transform.position; //유니티에서 게임오브젝트 눌러보면 transform에 position이 나옴 -> transform.position
//유니티 게임오브젝트 우클릭해서 create Empty누르면 자식이 하나 생성되는데 이것은 실체는 없고 그냥 위치만 가지고 있음
// 3. 총구 위치에 가져다 놓고 싶다.
}
}
}
# PlayerMove.cs
플레이어 이동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//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플레이어를 이동하고 싶다.
public class PlayerMove : MonoBehaviour
{
public float speed = 5;
//기획자가 speed를 수정하려면 유니티 에디터 상에서 수정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public써줌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//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플레이어를 이동하고 싶다.
// 1.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
float h = Input.GetAxis("Horizontal");
float v = Input.GetAxis("Vertical");
//Horizontal과 Vertical도 유니티의 Edit -> Project Settings -> Input Manager -> Axes를 열어보면 Name으로 들어가있음
//print(h); // a키, 아무것도 누르지 않았을 때, d키눌렀을 때 -> -1,0,1
// 2. 방향을 만들고
Vector3 dir = Vector3.right * h + Vector3.up * v;
// right : [0, 0, 0] [1, 0, 0] [-1, 0, 0] 값이 나올 수 있음
// up : [0, 0, 0] [0, 1, 0] [0, -1, 0] 값이 나올 수 있음
//right+up : 벡터값임 a벡터 + b벡터 같은 개념
/*
* 문제발생!
* 두 방향키를 같이 누르게 되면 (대각선 이동 시) 대각선 벡터기 때문에 움직임의 크기가 더 커서 속도가 빨라짐
* 따라서 벡터를 정규화(Nomalize) 시켜줘야함 -> 크기가 1인 벡터로 만들어줌
*/
dir.Normalize(); //정규화 함수
// 3. 그 방향으로 플레이어를 이동하고 싶다
//이동공식 P=P0+vt
transform.position += dir * speed * Time.deltaTime;
}
}
# Enemy
적 컴포넌트 설정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// 태어날 때 30% 확률로 플레이어 방향, 나머지 확률로 아래방향으로 정하고
// 살아가면서 그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고 싶다.
public class Enemy : MonoBehaviour
{
// 방향
Vector3 dir;
//속력
public float speed = 5;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// 태어날 때
// 1. 30% 확률로 플레이어 방향, 나머지 확률로 아래방향으로 정하고
int result = UnityEngine.Random.Range(0, 10); //float형으로하면 0과 10도 포함(0~10), int형으로 쓰면 10은 미포함(0~9)
if (result < 3)
{
//플레이어 방향
GameObject target = GameObject.Find("Player");
// dir = target - me
dir = target.transform.position - transform.position;
dir.Normalize();
}
else
{
//아래방향
dir = Vector3.down;
}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// 살아가면서 그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고 싶다.
transform.position += dir * speed * Time.deltaTime;
}
public GameObject explosionFactory;
private void OnCollisionEnter(Collision other)
{
// 1. 시각효과 공장에서 시각효과를 만들어서
GameObject explosion = Instantiate(explosionFactory);
// 2. 내 위치에 가져다 놓고 싶다
explosion.transform.position = transform.position;
//rigidbody는 움직이는 물체와 움직이지 않는 물체 구분
Destroy(other.gameObject); //너죽고(bullet)
Destroy(gameObject); //나죽자(enemy)
}
}
# EnemyManager.cs
적 컴포넌트를 생성하는 역할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// 일정시간마다 적공장에서 적을 만들어서 내 위치에 가져다 놓고 싶다.
public class EnemyManager : MonoBehaviour
{
// 적 공장
public GameObject enemyFactory;
// 현재시간
float currentTime;
// 생성시간
public float createTime=1;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// 1.시간이 흐르다가
currentTime += Time.deltaTime;
// 2. 현재시간이 생성시간이 되면
if (currentTime > createTime)
{
// 3. 적 공장에서 적을 만들어서
GameObject enemy = Instantiate(enemyFactory);
// 4. 내 위치에 가져다 놓고 싶다.
enemy.transform.position = transform.position;
// 5. 현재시간을 0으로 초기화 하고싶다.
currentTime = 0;
}
}
}
# DestroyZone.cs
화면 범위를 벗어나면 destroy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DestroyZone : MonoBehaviour
{
private void OnTriggerEnter(Collider other)
{
//너만 죽어라
Destroy(other.gameObject);
}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}
}
'etc. > 🕹️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VR UI 설정 (0) | 2022.06.11 |
---|---|
VR 실습 (0) | 2022.06.11 |
3D FPS (0) | 2022.06.11 |
unity shader, effect, light & 지형 만들기 (0) | 2022.06.11 |
간단 실습 - fps 게임 (0) | 2022.06.11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