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etc./🕹️unity

간단 실습 - fps 게임

by yewoneeee 2022. 6. 11.

# Enemy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// 태어날 때 30% 확률로 플레이어 방향, 나머지 확률로 아래방향으로 정하고
// 살아가면서 그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고 싶다.
public class Enemy : MonoBehaviour
{
    // 방향
    Vector3 dir;
    //속력
    public float speed = 5;
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// 태어날 때 
        // 1. 30% 확률로 플레이어 방향, 나머지 확률로 아래방향으로 정하고
        int result = UnityEngine.Random.Range(0, 10); //float형으로하면 0과 10도 포함(0~10), int형으로 쓰면 10은 미포함(0~9)
        if (result < 3)
        {
            //플레이어 방향
            GameObject target = GameObject.Find("Player");
            // dir = target - me
            dir = target.transform.position - transform.position;
            dir.Normalize();
        }
        else
        {
            //아래방향
            dir = Vector3.down;
        }
    }

    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// 살아가면서 그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고 싶다.
        transform.position += dir * speed * Time.deltaTime;
    }
}

 

# PlayerFire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// 사용자가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르면 
// 총알을 발사하고 싶다. (Bullet factory(총알 공장)에서 총알을 만들어서 총구위치에 가져다 놓고 싶다.)
public class PlayerFire : MonoBehaviour
{
    // 총알공장
    public GameObject bulletFactory;//prefab은 게임오브젝트를 파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다시 게임오브젝트로 만들어줘야함
    // 총구위치
    public GameObject firePosition;
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
    }

    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// 1. 만약 사용자가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르면
        if (Input.GetButtonDown("Fire1"))
        {
            //왼쪽버튼을 누르는 순간 Fire1은 왼쪽버튼, Fire2는 오른쪽버튼, 휠버튼은 Fire3

            // 2. 총알공장에서 총알을 만들어서
            GameObject bullet = Instantiate(bulletFactory); //Instantiate하면 GameObject가 하나 만들어져서 씬 어딘가에 위치하게 됨
            bullet.transform.position = firePosition.transform.position; //유니티에서 게임오브젝트 눌러보면 transform에 position이 나옴 -> transform.position
            //유니티 게임오브젝트 우클릭해서 create Empty누르면 자식이 하나 생성되는데 이것은 실체는 없고 그냥 위치만 가지고 있음

            // 3. 총구 위치에 가져다 놓고 싶다.
        }

    }
}

 

 

'etc. > 🕹️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3D FPS  (0) 2022.06.11
unity shader, effect, light & 지형 만들기  (0) 2022.06.11
사용자 입력 제어 및 오브젝트 이동 처리  (0) 2022.06.11
unity 물리엔진과 충돌 시스템  (0) 2022.06.11
작년 공부 기록용  (0) 2022.06.11

댓글